i love soccer 如何看待洪明浦的 战术(韩文)
韩国足球吧
全部回复
仅看楼主
level 9
자꾸 홍명보의 국대 감독 얘기 하시는분 많은데..
제생각은...
홍명보호의 전술적인 단점이 많이 들어 난거 같아요..
물론 올림픽호의 준비 기간이 적었다는점을 간과 할순 없지만 전술적인 프레싱은 예전 2002년을 떠올릴정도로 대단했다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볼을 뺏은후 템포를 늦춰서 역습이 안되는 부분이나.
공을 점유 하고 있을때 공격을 풀어 나가는 부분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꼇는데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건가요? ㅠㅠ
전 이번 박주영의 부진이 저는 전술이 맞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박주영은 올림픽에서 일본전이나 모나코에 있을때처럼 빠른 카운터 공격을 했을때 가장 장점이 들어나는 선수같은데...
전 솔직히 홍명보가 올림픽 그대로의 전술이라는 가정하에 K리그 감독이 되면 엄청 잘하진 않을거 같음..
토너먼트에 적합한 스타일..
마지막으로 바램이 있다면 지금 K리그나 국대 감독보다는 좀더 성장해서 한국인 최초로 빅리그 감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2012年08月16日 12点08分 1
level 9
shline 19:36
홍명보가 전술적으로 부족하다는 분들이 많은데 도대체 뭔 전술이 부족하다는건지 전 도통 모르겠네요.
그런말 하는 사람들 보면 그저 '전술적으로 부족하다' 그말밖엔 없더군요. 올림픽 전경기 보셨겠지만 우리의 상대들이 전부 녹녹치 않은 팀인데도 불구하고 브라질전 제외하면 전부 상대를 압도하는 플레이를 펼쳤습니다.
어느팀도 우리에게 제대로된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했죠. 즉, 경기마다 상대방의 장점이 철저히 지워지는 내용을 보여줬습니다.
저는 전술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지만 상대방이 자신들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게 하는방법, 이이상 가는 전술이 있을까요.
우리가 탑클래스 팀도 아니고 말이죠.
청소년 8강에 올림픽 동메달

shline 19:19
내용이나 결과로 모두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이젠 보이지도 않는, 또 제대로 설명도 못하는 전술적 부족을 핑게로 국대감독 되면 안된다구요?
지금 햇수로 8년째 국대,올대 코치 거쳐서 청대, 올대감독 역할을 제대로 해냈습니다.
분명 청대감독 시절보다 점점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는것도 사실이고요.
축구 선진국이고 어떤 사례를 들어봐도 충분히 국대감독할만한 과정을 거쳤고 또 성과를 낸겁니다.
우리 팬들은 자국감독에 대해 너무나도 박한 평점을 주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2012年08月16日 12点08分 2
level 9
DeepenBlue 19:39
올대 공격의 핵심인 박주영, 김보경이 부진함으로써 공격이 안 된 것도 있었기 때문에 공격 전술에 대한 부분도 사실 판단하기 어렵다고 보고요. 박주영은 원래 카운터나 연계 플레이를 이용한 지공 다 능숙한 선수죠.

종심소욕불유구 20:01
2222전체적인 공격수들의 폼이 별로여서;; 박주영, 김보경, 백성동, 게다가 남태희도 그렇게 좋진 않았고.. 전술문제보다 선수들 폼 문제가 컸던 듯 싶어요..
2012年08月16日 12点08分 3
level 9
박ㅈ1성 19:34
정말 런던올림픽 기간동안 수비가 그렇게 안정적인건 2002년 이후 오랜간만이었어요~~
또 선수들의 공간창출능력 극대화 시킨 것도 그렇고 상대방이 공을 가지고 2선에서 공격해 올 때 지역방어를 골자로 한 무수한 압박도 그렇고..
무엇보다도 제공권 및 경기지배를 모태로 한 축구 정말 마음에 듭니다.. 저는..
꽁찌 :19:34
홍명보는 전술을 분석하는 눈이 날카로운거 같더군요.
일단 이번 올대는 템포축구를 주전술로 나왔는데.. 진짜 깔끔히 성공. 개쩔었음.
특히 멕시코전 템포를 최대한 늦춰서 경기의 흐름자체를 느리게 가져갔는데 스피드를 원했던 멕시코로서는 자멸했죠.
반대로 템포에 일가견 있는 일본전에는 정 반대로 빠른 공격전개를 요구.. 킥앤러쉬로 박살...
일단 올대 그 자체가 아주 수준높은 템포축구를 하고.. 때에 따라 들고 나오는 맞춤형 전술이 언제나 번번히 먹힘...
실점도 매우 적었는데 4백이 강해서가 아니라 중원을 꽉 잡고 경기의 흐름을 우리가 가져가니까 자연스레 4백이 보호되서 인듯..
2012年08月16日 12点08分 4
level 9
꽁찌 20:10
일단 이번 올대는 템포,점유율, 운영에 초점을 맞춘 팀 이었습니다. 당연히 빠른 역습을 자제 할때가 많을 수밖에요. 공을 가지고 지키는 쪽에 좀더 주안점을 두는 거죠. 경기의 흐름을 천천히 가져간다는 그런 생각..
때문에 좀 스피드한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답답하게 느꼇을 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아요.
거의 대부분의 경기가 홍명보 감독이 원하는 그림대로 그려졌죠.
멕시코,가봉,스위스, 영국 모두 경기템포를 우리가 가져왔죠.
일본전에선 반대로 그간의 템포축구를 버리고 뻥축구로 나왔는데... 일본이 중원에서의 점유능력이 우리보다 좋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템포가 빨라졌죠. 답글 | 신고

꽁찌 20:12
만약 일본전에서 경기템포가 느려졌다면 분명히 중원장악당해서 대판 깨졌을 겁니다.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는 스피드 경쟁에서 이겼기 때문에 이긴거죠.
멕시코전은 그 반대로 경기템포가 빨라졌다면 분명히 역습 몇방에 졌을 거에요. 멕시코의 장점은 화력, 스피드인데..
이걸 죽이기 위해서 경기템포를 최대한 늦춘거죠.
경기가 빨라져 스피드 경쟁이 붙었다면 그게 멕시코가 원했던 그림일거에요.
2012年08月16日 12点08分 5
level 9
Solentis 20:33
이런점에서보면 올대전술 한일전제외하곤, 스페인이랑 비슷했는데 올림픽보고 솔직히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을 들면서 스페인 식의 전술은 할 필요가 없다 하는데, 정작 올대의 전술은 전략적으로 길게길게 때린 한일전을 제외하곤 굳이 강팀중의 예시를 찾자면 스페인이랑 유사했죠.
스페인 축구의 핵심이 패싱이전에 효율적이고 끊임없는 압박에서 시작되는데 이번 올대의 압박도 엄청났죠. 물론 이런상황에서 혹사가 일어나긴했지만요.
또 점유율을 가져오기 위해 윙어에게 희생을 요구했다는점, 물론 공격진의 부진때문에 답답한 면이 있었지만 전술적으로도 한몫했죠.
이러한 답답한 것은 유로에서의 스페인도 마찬가지였죠.

Solentis 20:33
스페인도 윙어에게 희생을 많이 요구해서 답답한 공격에서 어느정도 답답한 모습을 보였지만 결국 원하는 결과를 이뤄냈고 올대도 마찬가지였죠.

2012年08月16日 12点08分 6
level 9

저는 우리나라에 스페인 식 축구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조광래가 대표팀을 망친이유는 스페인식 축구 때문이 아니라 그의 전술적문제(매우 비효율적인 공간에 대한 압박으로 인한 체력소모문제, 무리하게 짧게 하려는 등)과 선수단 장악 등에 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짤린거지, 우리가 스페인 식 축구를 하려다 망한게 아닙니다.
즉 조광래가 스페인식 축구를 하려했다고 우리나라엔 스페인식 축구가 어울리지 않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은데 이는 조광래라 실패한거지

Solentis 20:34
스페인 식 축구를 추구했기 때문에 실패한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조광래는 짧은 패스를 추구한것 말고는 스페인이랑 유사점을 찾기 힘들었죠.
홍명보호가 스페인에 훨씬 근접했으면 근접했지요.
물론 이번 홍명보호의 올대의 모습을 저와 마찬가지로 긍정적으로 보는 측면이 많다면, 이게 스페인식 축구네, 아니네.
하는것은 소모적인 논쟁일 뿐일 수 있겠지만요.
2012年08月16日 12点08分 7
level 9
모들히치 20:37
수비 밸런스가 좋고 무엇보다 공수 간격이 항상 일정한게 홍명보 전술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네요.
제아무리 공격력이 좋아도 수비력이 좋지 못한 팀은 토너먼트 대회에서 한계를 드러내기 때문에 말이죠. 또한, 대회를 얼마 앞두고 주전 수비수와 대체 수비수까지 부상으로 아웃된 상황에서도 적절한 대체자 선발과 분위기를 다잡으면서 올림픽 메달을 따는데 큰 공헌을 했지 않나 싶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수비쪽에 좀 더 무게를 둔 탓에 공격 패턴이 다소 측면에 한정되는 면이 없지 않았다는 점이죠.
하지만, 측면 윙어 선수들의 부상 혹은 폼 저하로 인해 확실한 평가를 하기엔 좀 무리일 수 있겠네요.

모들히치 20:39
분명한건 조직력과 선수 관리면에선 모자름이 없었을 정도로 크게 칭찬 받을만한 부분일겁니다
최강닥공 20:46
전술보다는 공격진 구성이 안습.
한꺼번에 부진한데다가 대체선수는 없고. 이번 올림픽은 운좋게 수비를 잘 해서 동메달 딴 거라고 봐요.

이터널만화경사륜안 21:27
운좋게 수비잘한게 아니라 그냥 수비를 잘한겁니다
마이임 21:04
수비, 미드필더까지 정비를 잘 한 듯...
공격은 레프트윙에서 좀 더 높은 레벨의 선수가 보완되면 이청용 예전 기량으로 오구 하면 더 잘 녹아들을듯요
2012年08月16日 12点08分 8
level 10
这些人的看法没什么过人之处,很一般。
2012年08月16日 13点08分 9
level 11
战术有缺陷是肯定的,足球没有那么完美的战术。
分析那么多有屁用,成绩说明一切!
2012年08月16日 13点08分 10
level 11
朴主永用的很不错啊,在防守强度中弹出进攻已经不容易了。当然,捕捉战机之前是要等待的,少不了要倒脚,倒几脚时机才能成熟,跟炒菜差不多。。
2012年08月16日 13点08分 11
1